티스토리 뷰

카테고리 없음

귀농닥터 지원 제도

행복한 엘리사 2018. 7. 26. 11:14

귀농귀촌 종합센터에서 공개하는 귀농닥터 지원서비스가 있다. 귀농닥터란 귀농과 귀촌시 현장에서 겪는 여러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길라잡이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. 

만약 내가 귀농을 해서 버섯을 재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면 그 분야의 전문가를 멘토로 신청해서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제도이다. 

이 글에서는 멘토의 자격과 요건에 대해서는 기술하지 않고 실질적으로 귀농 및 귀촌을 한 사람에게 필요한 멘티의 입장에서만 기술한다. 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returnfarm.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. 



◆ 귀농닥터 운영기간 및 방법

귀농닥터 운영기간은 3월에서 11월이다. 주요 지원 내용으로는 멘토가 신청자에게 농촌 정착에 필요한 현업에 적용가능한 현장 기술들을 중심으로 상담 및 컨설팅을 해주는것이다. 귀농인 1인당 5회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특별한 비용이 들지는 않는다. 단 멘토들에게는 상담료로 국가에서 1인당 10만원이 지원되고 있다. 


교육장소는 멘토의 농장에서 주로 이루어지는 모양이다. 현장밀착형으로 1:1로 지도가 가능하고 실습과 함께 벤치마킹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한다. 상담시간은 대략 2시간에서 3시간 정도이고 시기는 상호간에 조정이 가능하다고 한다. 



◆ 지원분야 

* 귀농, 귀촌 정착 - 지역별 귀농귀촌 관련 주요정보 (지역특색, 품목등) 및 현지 안내 등

* 작목선택, 재배기술 : 과수, 채소, 잡곡, 버섯, 약용작물, 축산등

* 농산물 가공 및 유통 : 장류가공, 효소, 유통 및 마케팅 등


◆ 신청자격

멘토의 자격은 따로 기술하지 않는다. 귀농과 귀촌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더 필요한 제도라서 신청하는 멘티의 자격만 기술한다. 


신청자격은 ①도시민 중 농업으로 전업하거나 관련업을 겸업하기 위해 농촌지역으로 이주했거나 희망자 ② 귀농 귀촌 준비단계인 희망도시민 또는 초기 정착에 애로사항을 겪는 농촌거주 1년 미만(전입일기준)자 이다. 



◆ 신청방법


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후 멘티신청을 클릭후 신청서를 작성해 등록하면 멘토를 매칭해준다. 이때 지원받고자 하는 분야, 원하는 닥터, 상담시간을 선택하고 자문을 받고싶은 이유와 현재 겪는 문제점을 상세히 적어야 매칭이 더 잘 된다고 하니 최대한 상세하게 적는 것이 좋다. 

귀농닥터 담당문의는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고 전화로도 가능하다. 02-2058-2854


지원은 1인당 최대 5회인데 결과보고서(만족도 조사)를 제출해야만 다음 상담이 가능하다. 

댓글